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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단횡단으로 인한 교통사고는 우리나라에서 빈번하게 발생하는 사고 유형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사고가 발생했을 때, 운전자와 보행자의 과실 비율은 사고의 구체적인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일반적인 기준을 통해 대략적인 비율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과실 비율
- 횡단보도 신호 위반
- 보행자 과실: 보행자가 횡단보도 신호를 무시하고 무단횡단을 하다가 사고가 발생한 경우, 보행자의 과실 비율은 약 60%에서 70% 정도로 높게 책정됩니다.
- 운전자 과실: 이 경우 운전자의 과실 비율은 약 30%에서 40% 정도로 책정됩니다. 운전자는 보행자가 무단횡단할 가능성을 예측하고 주의해야 할 의무가 있기 때문입니다.
- 횡단보도 외부에서 무단횡단
- 보행자 과실: 보행자가 횡단보도 외부에서 무단횡단을 하다가 사고가 발생한 경우, 보행자의 과실 비율은 약 70%에서 80% 정도로 높게 책정됩니다.
- 운전자 과실: 이 경우 운전자의 과실 비율은 약 20%에서 30% 정도로 책정됩니다. 특히 야간이나 시야가 제한된 상황에서는 운전자의 과실 비율이 더 높아질 수 있습니다.
- 육교나 지하도 근처에서 무단횡단
- 보행자 과실: 육교나 지하도가 있음에도 이를 이용하지 않고 무단횡단을 하다가 사고가 발생한 경우, 보행자의 과실 비율은 약 50%에서 60% 정도로 책정됩니다.
- 운전자 과실: 이 경우 운전자의 과실 비율은 약 40%에서 50% 정도로 책정됩니다. 운전자는 이러한 상황을 예측하고 주의해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자동차와 法] 자동차와 무단횡단자의 과실 비율에 대하여|동아일보 (donga.com)
과실 비율 산정 기준
과실 비율은 법원에서 다양한 요소를 고려하여 산정됩니다. 주요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 사고 당시의 상황: 사고가 발생한 시간, 날씨, 도로 상태, 교통량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합니다.
- 운전자의 주의 의무: 운전자가 사고를 예측하고 회피할 수 있었는지 여부를 판단합니다.
- 보행자의 행동: 보행자가 교통법규를 준수했는지 여부를 판단합니다.
무단횡단으로 인한 교통사고의 과실 비율은 사고의 구체적인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보행자의 과실 비율이 더 높게 책정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는 보행자가 교통법규를 위반하고 무단횡단을 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운전자도 주의 의무를 다하지 않았을 경우 과실 비율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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