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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단횡단 사고 운전자와 보행자 과실 비율

by 두꺼운장갑 2024. 9.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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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단횡단으로 인한 교통사고는 우리나라에서 빈번하게 발생하는 사고 유형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사고가 발생했을 때, 운전자와 보행자의 과실 비율은 사고의 구체적인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일반적인 기준을 통해 대략적인 비율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과실 비율

  1. 횡단보도 신호 위반
    • 보행자 과실: 보행자가 횡단보도 신호를 무시하고 무단횡단을 하다가 사고가 발생한 경우, 보행자의 과실 비율은 약 60%에서 70% 정도로 높게 책정됩니다.
    • 운전자 과실: 이 경우 운전자의 과실 비율은 약 30%에서 40% 정도로 책정됩니다. 운전자는 보행자가 무단횡단할 가능성을 예측하고 주의해야 할 의무가 있기 때문입니다.
  2. 횡단보도 외부에서 무단횡단
    • 보행자 과실: 보행자가 횡단보도 외부에서 무단횡단을 하다가 사고가 발생한 경우, 보행자의 과실 비율은 약 70%에서 80% 정도로 높게 책정됩니다.
    • 운전자 과실: 이 경우 운전자의 과실 비율은 약 20%에서 30% 정도로 책정됩니다. 특히 야간이나 시야가 제한된 상황에서는 운전자의 과실 비율이 더 높아질 수 있습니다.
  3. 육교나 지하도 근처에서 무단횡단
    • 보행자 과실: 육교나 지하도가 있음에도 이를 이용하지 않고 무단횡단을 하다가 사고가 발생한 경우, 보행자의 과실 비율은 약 50%에서 60% 정도로 책정됩니다.
    • 운전자 과실: 이 경우 운전자의 과실 비율은 약 40%에서 50% 정도로 책정됩니다. 운전자는 이러한 상황을 예측하고 주의해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자동차와 法] 자동차와 무단횡단자의 과실 비율에 대하여|동아일보 (donga.com)

 

[자동차와 法] 자동차와 무단횡단자의 과실 비율에 대하여

복잡한 첨단 기능을 결합한 자동차에 결함과 오작동이 발생하면, 원인을 특정하기 어렵습니다. 급발진 사고가 대표적인 예입니다. 자동차를 둘러싸고 벌어지는 사고 유형도 천차만별입니다…

www.donga.com

 

과실 비율 산정 기준

과실 비율은 법원에서 다양한 요소를 고려하여 산정됩니다. 주요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사고 당시의 상황: 사고가 발생한 시간, 날씨, 도로 상태, 교통량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합니다.
  2. 운전자의 주의 의무: 운전자가 사고를 예측하고 회피할 수 있었는지 여부를 판단합니다.
  3. 보행자의 행동: 보행자가 교통법규를 준수했는지 여부를 판단합니다.

 

무단횡단으로 인한 교통사고의 과실 비율은 사고의 구체적인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보행자의 과실 비율이 더 높게 책정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는 보행자가 교통법규를 위반하고 무단횡단을 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운전자도 주의 의무를 다하지 않았을 경우 과실 비율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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